학과 교육과정 안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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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항공기본영어Ⅰ,Ⅱ (Aviation Basic English I, II)

[교육목표]항공사 및 기타 서비스 분야로의 진출을 위한 핵심 역량인 영어 실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. 이를 위해 영어 기초 독해, 문법, 작문, 회화 과정을 단계별로 학습한다.

[학습성과] 영어실력을 배양함으로써 항공사뿐 만 아니라 여러 서비스 기업으로의 진출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. 본 수업을 통해 영어로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기초과정을 학습한다.

○ 항공서비스영어Ⅰ,Ⅱ(English for In-flight Service I, II)

[교육목표]항공사를 이용하는 승객 응대 시 필요한 항공지식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함에 있다. 항공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문 항공 서비스 영어습득을 위해 필수 항공용어와 기내서비스 핵심표현을 영어로 학습한다.

[학습성과] 항공사를 이용하는 승객 응대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필수 영어회화 학습 및 롤플레이 연습을 통해 항공분야 근무 시 필요한 서비스 영어실력을 함양한다.

○ 항공비지니스영어,ⅠⅡ(Business English for Aviation Industry I, II)

[교육목표] 항공사 및 여러 서비스 기업의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용 비즈니스 영어회화 능력 향상에 있다. 비즈니스 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핵심표현 및 여러 상황에 따른 회화, 영문 이메일 작성을 포함한다.

[학습성과] 국제회의나 미팅에서 필요한 국제 비즈니스 매너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함께 학습하여 글로벌 인재로 양성함에 있다. 실제 업무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영어를 사용해 대처할 수 있는 언어구사력을 함양할 수 있다.

○ 항공서비스업무기본(Introduction of Aviation Business)

[교육목표] 항공분야의 전반적인 기본 실무내용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익힘으로써 향후 항공업무와 관련된 관광 산업현장에서의 현실 적응력과 지식 활용도를 높이도록 하는데 있다.

[학습성과] 항공 기본업무를 숙지하고 항공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적응력과 응용력을 함양할 수 있다.

○ 관광학원론((Principle of Tourism)

[교육목표] 관광의 기초이론, 관광의 원리 및 중요성 등 관광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여 관광서비스 분야를 이해하고 실무현장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.

[학습성과] 관광의 전반적인 개념, 역사, 체계, 관광사업과 정책, 마케팅 등을 이해하며 관광객 행동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통하여 관광분야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다.

○ 이미지메이킹 (Image Making)

[교육목표] 항공서비스를 수행해야 하는 전문 서비스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와 태도 및 용모복장의 개선을 통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발전시키고자 한다. 또한 적극적인 서비스마인드 구축을 위한 행동예절 습득과 자기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.

[학습성과] 서비스인으로서 중요한 자기관리 능력과 자기분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고객응대가 가능하며 보다 원활한 조직문화를 구축해 나갈 수 있다.

○ 국제문화의이해(Cultural Understanding)

[교육목표] 세계문화에 대한 폭넓은 사고와 이해와 각국의 독특한 풍속과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문화의 핵심적인 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응용할 수 있다.

[학습성과] 기본적인 문화에 대한 유형, 역사성 등을 이해하고 세계 각 나라별 문화의 차이점과 정보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화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적 감각을 지닌 글로벌 서비스 능력을 적용할 수 있다.

○ 항공서비스매너(Airline Service Manner)

[교육목표] 항공서비스를 수행해야 하는 전문 서비스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와 태도 및 용모복장의 개선을 통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발전시키고자 한다. 또한 적극적인 서비스마인드 구축을 위한 행동예절 습득과 자기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.

[학습성과] 서비스인으로서 중요한 자기관리 능력과 자기분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고객응대가 가능하며 보다 원활한 조직문화를 구축해 나갈 수 있다.

○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(Business Communication)

[교육목표]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은 기본적이 대인관계, 고객과 직원 간의 관계, 직원과 직원 상호간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성격과 원리, 인간의 이해와 설득 심리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응용할 수 있다.

[학습성과]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이론, 대인 커뮤니케이션, 조직 커뮤니케이션 등을 이해하고 각 상황별 대처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.

○ 기내서비스실습(Practice of Cabin Service)

[교육목표] 항공기 탑승에서 임무를 다 마칠 때까지 객실서비스 및 승무원 업무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항공관광 전문인으로서 기본 지식을 체득하게 한다.

[학습성과] 항공기 객실업무 중 객실 서비스 업무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객실구조, 기내용 서비스 기물, 기내식 음료의 종류 및 서비스 원칙과 자세 등을 소개하고, 객실 서비스 업무를 단계별로 이해하여 기내 서비스 업무흐름을 실습을 통해 전체적으로 파악케 한다.

○ 관광자원론(Tourism resource theory)

[교육목표] 관광의 기초개념과 학문적 성격에 대한 이해를 통해 관광산업의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학습하며, 관광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관광의 다양한 측면들을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는데 있다.

[학습성과] 관광학의 구성에 기여한 역사, 문화, 사회, 경제, 심리, 환경 등과 관광과의 상관성을 사회과학적 시각으로 살펴보고 이해한다.

○ 항공운항과안전(Aviation Safety)

[교육목표] 승객의 안전을 위한 제반 사항들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.

[학습성과] 기내 안전관리 및 기내 업무방해행위, 난동승객, 기내 안전 및 보안, 응급환자 대처 등의 다양한 상황을 학습하고 대비할 수 있는 실무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.

○ 항공사인터뷰영어Ⅰ,Ⅱ(English Interview Practice)

[교육목표] 영어면접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폭넓은 면접 질문에 영어로 답변 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한다. 이를 위해 영어 면접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을 익히고 인터뷰에 자주 출제되는 질문에 대한 응답을 영어로 표현해본다.

[학습성과] 국내 및 외국항공사의 영어인터뷰 전형을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면접을 준비해 나간다. 영어 면접에서 필요한 핵심 표현을 학습하고 영어로 자신을 표현하는 영어 스피킹 능력 향상을 통해 항공사 면접에 대한 역량을 강화 한다.

○ 서비스경영론(Service Management)

[교육목표] 서비스와 관련된 최신 사례들을 통해서, 학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 패러다임을 이해하게 하고, 이 시대의 서비스와 관련된 주요 관리적⋅학문적 이슈들을 논의하고 연구방향이나 관리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
[학습성과]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전개하는 전략적 서비스 관리 및 제반문제를 검토하고 이와 관련한 기업전략수준, 제품전략수준, 유통시스템, 사회적 서비스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게 한다.

○ 고객행동론(Consumer Behavior)

[교육목표]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는 소비자 행동론은 소비자 행동을 경영자의 관점에서 이해하여 그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. 소비자 행동의 개념과 이론을 포괄적으로 다루고,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지식을 부단한 실습으로 견실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데 활용하도록 한다.

[학습성과] 행동과학론적 접근방법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이해, 설명, 예측, 통제하여 바람직한 행동변용으로 기업목적을 달성케 하는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.

○ 항공예약실무(Practice for Reservation)

[교육목표] 항공사 예약에 관한 Software를 중심으로 실습함으로서 졸업 후 여행사/항공사에 취업시 즉시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.

[학습성과]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자신감을 고취한다.

○ 항공기내방송업무(In-flight announcement)

[교육목표] 올바른 스피치⋅발성법, 올바른 발음 훈련을 통해 국내선, 국제선, 기내 기타 방송문 등을 연습하고 익힌다.

[학습성과] 승무원으로서 갖추어야할 능력과 함께 서비스관련 업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한다.

○ 식음료실무(Food and beverage practice)

[교육목표]항공사 기내서비스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식음료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실무능력 배양을 통해 식음료 전반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.

[학습성과]항공기 기내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식음료에 관한 이해와 취급방법, 기물 취급 및 고객서비스 절차 등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서비스 스킬을 함양한다.

○ 항공발권실무(Practice for Ticketing)

[교육목표]항공예약을 기초를 항공권 발권에 필요한 운임의 기초, Fare system의 이해, 특별운임, 판매가 계산 및 실제 Manual Ticketing의 실습을 통해 항공운임의 규정 및 구조에 대해 실습한다.

[학습성과]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자신감을 고취한다.

○ 항공사면접실습 Ⅰ,Ⅱ,Ⅲ,Ⅳ(Practical Interview Manner for Airlines)

[교육목표] 각 항공사에서 원하는 인재상 및 자신만의 차별화된 면접전략을 구현함으로써 면접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.

[학습성과] 항공사 최근 면접동향 및 채용특성에 맞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통해 다양한 시사이슈 분석과 인터뷰 내용의 구조화를 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한다.

○ 항공사마케팅(Airline Marketing Management)

[교육목표] 항공사 마케팅과 관련된 최신 사례들을 통해서, 학생들에게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을 이해하게 하고, 이 시대의 마케팅과 관련된 주요 관리적⋅학문적 이슈들을 논의하고 연구방향이나 마케팅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
[학습성과] 항공관련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전개하는 전략적 마케팅 관리 및 제반문제를 검토하고 이와 관련한 기업전략수준, 제품전략수준, 유통시스템, 사회적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게 한다.

○ 관광법규(Tourism Regulation)

[교육목표] 관광산업의 발전과정과 향후전망 등 각종 정보를 분석하여 관광 종사자로서 알아야할 관광법규와 이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학습한다.

[학습성과] 외국어 실력을 겸비한 관광분야 전문가로 진출 할 수 있도록 관광통역사,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.

○ 스피치&프리젠테이션(Speech & Presentation)

[교육목표] 일상에서 요구하는 발표능력 및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해하며 실전 모의연습을 통하여 올바른 프리젠테이션과 스피치능력을 갖춘다.

[학습성과]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소개, 발표, 면접 등에서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자신의 단점과 습관 등을 발견, 수정하여 다양한 상황에 맞는 실천방법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게 한다.

○ 서비스코디네이터실무(Service Coordinator Practice)

[교육목표] 보건의료 관광행정, 보건의료서비스 지원관리, 보건의료 관광마케팅, 관광서비스 지원관리, 의학용어 및 질환의 이해 등을 학습하여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국가기술자격시험에 대비한다.

[학습성과] 서비스관련 이론과 학문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서비스 실무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사례에 직접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한다.

○ 항공인재관리론(Aviation Talent Management)

[교육목표] 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와 관련된 최근의 이슈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시각을 통해 현상을 바라보고 생각하는 방법을 배운다.

[학습성과]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해보고 발표함으로써 기업체 면접의 시사상식 질문에도 대비한다.

○ 항공사서비스사례연구(Airline Service Case Study)

[교육목표] 국내·외 항공사의 다양한 서비스 변화와 혁신사례 및 성공사례를 중점으로 항공서비스 전반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역량을 개발함으로써 서비스산업을 주도해 나가는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.

[학습성과] 국내·외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을 파악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인지함으로써 서비스 전문역량을 구축할 수 있다.

○ 서비스실무실습 (Service Aviation actual practical)

[교육목표]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기초로 하여 항공사, 호텔, 여행사, 면세점 등의 관광 관련업체에서 직접 업무를 익힘으로써 현업에서의 적응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.

[학습성과] 서비스관련 산업에 진출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

○ 고객관계관리론 (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)

[교육목표] CRM은 서비스기업에서 고객의 충성도와 기업과 고객간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. 따라서 향후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근무하기 위해 기본적인 마케팅에 대한 이론 학습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.

[학습성과] 고객관계관리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항공사의 실제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.